네오애드텍스트


오늘의 책 :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 1] 현용수 소망


오늘의 책 :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 1] 현용수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344907



이 분의 책을 여러번 리뷰했는데, 한가지는 반드시 먼저 알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시작에 앞서 유대인의 종교교육에 대한 사진을 칼라로 싣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칼라 사진 밑에 쓰여진 글속에 이 분이 유대인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이 압축적으로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약 시대 하나님의 선민은 유대인이고, 신약시대 하나님의 선민은 기독교인이다. 따라서 유대인에게는 구원을 위해 복음이 필요하고 기독교인에게는 말씀 전수를 위해 쉐마가 필요하다는 것이다.'라는 말이 적혀 있습니다. 유대인의 인성교육은 어릴때부터 여호와의 율법에 따라 자신의 전통을 반복하여 지키도록 교육한다고 합니다. 교육은 반복이고 반복은 습관을 낳는다는 것입니다. 이들의 가정교육은 세대간의 세대차이를 없애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수평문화를 능가하는 신본주의적 수직문화를 만들어냈다고 주장합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기독교보다 유대인들이 훨씬 뛰어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면에서 그것은 충분히 사실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성교육없는 IQ교육은 독소라고 말하는데 공감이 갑니다. 쓰여진지 9년된 이 책에서 기독교인의 통계가 급격히 줄고 있다는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92페이지에 '왜 교회의 성장이 둔화되는가?'라는 챕터에서는 왜 지난 2천년동안 기독교를 믿는 어떤 민족도 자녀에게 복음을 전수하는데 성공하지 못했나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20세기 최대의 기독교 국가였던 미국이 쇠퇴하고 그 뒤를 이어 전무후무한 기독교 성장률을 보이며 미국 다음으로 많은 선교사를 보내는 한국 역시 기독교 인구가 급격히 줄고 주일학교가 사라지는 일이 생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이 원인이 교육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세계선교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교육을 놓쳤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교육을 초대교회처럼 하면 안된다는 주장도 합니다. 참고할 것이 있지만 동의할 수는 없는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유대인이 4200년간 자녀교육을 가정을 통해 수직적으로 전달하는데 성공했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이 방법이 매우 탁월하고 수직적인 문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그러나 세계선교는 주님의 지상명령입니다. 세계복음화를 하는 것 자체가 가장 중요한 가정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기독교인이 복음을 후대에 전달하는데 실패한 이유는 복음을 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분은 구약대로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 방법은 존중하되 신약에서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초대교회가 했던 모든 발자취는 가장 중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 복음을 전한 언더우드가의 모습이 바로 그러합니다. 우리는 그들이 고마운 존재이고 우리나라에 복음을 전해준 선교사로 알고 있지만, 그들 입장에서 그들은 들어보지도 못한 조선이라는 나라에 생명을 걸고 세계선교를 위해 들어온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의 교육이 실패했다고 말할 수 있나요? 대대로 양화진이 묻힌 그들의 가문이 얼마나 복된 응답을 받았는지 그들의 가문에 대대로 전해진 교육은 어떤 유대인의 교육보다 진실하고 값진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해 봐야 합니다. 유대인 교육이라고 하면 무조건 뛰어난 것이라고 생각해서 너도나도 교회에 적용하려고 하지만 그 본질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교육의 방식이 뛰어나다고 해서 뛰어난 인물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력이 있어야 하는 이유도 오직 복음때문입니다. 실력을 가지고 세계로 나가 그들을 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력을 가지고 가정에서 가정으로 4200년간 전수되었다고 해도 부러울 것은 없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전달한 교육이 아무리 대단해도, 기독교인들이 피를 뿌려가며 복음을 전하느라 후대가 제대로된 실력을 얻지 못했어도 그 자체가 가장 소중한 일이며 값진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유대인들이 수천년간 지켜온 교육의 비밀을 좀 깊이 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니 이 책이 쓸모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적으로 유대인의 방식을 따른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과 삶이 균형을 이룬 사역자들이 함께 포럼해줘야 할 책인것 같습니다.





카페 가입하시면 더 많은 정보 있습니다. BCK Y~
http://cafe.naver.com/libraryw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리얼클릭

리더스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