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애드텍스트


오늘의 책 : [올바른 학습방법론] 사랑


오늘의 책 : [올바른 학습방법론] 현용수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5699

학습법에 대한 책을 찾아보다가 아주 예전의 책을 하나 발견해서 올려드립니다. 굳이 구입까지 하실필요는 없고요. 아마도 절판이 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다만,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당시에도 그렇고 지금도 매우 강력한 메가스터디 학원의 강사가 쓴 학습방법론이기 때문입니다. 이 분은 공부를 못하는 진짜 이유에 대해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후천성 조급증에 걸려 있다고 말하는군요. 진득하지 못하고 너무 조급해 하고 배운 것에 대한 응용력이 없고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고 수박 겉핧기 식으로 공부를 한다는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목표의식이 없다는 것입니다. 내용은 뒷전이고 무조건 달달 외우려고만 하기 때문에 생각하지 않고 매우 나쁜 공부 습관이 중고등학교시절에 각인되어서 대학때도 똑같이 공부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이상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와중에도 공부를 제대로 하는 학생들은 늘 존재해 왔습니다. 공부법에 대한 나름의 방법을 깨우친 학생들은 제도와 상관없이 공부를 잘해온 것이죠. 아마도 이 분은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가끔 학생들과 대화를 해보면 시험범위가 아닌 것은 절대로 공부하지 않고, 어떻게든 시험에 맞는 것 외에는 아예 관심이 없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공부는 시험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닌데도 너무나 시험, 점수위주로만 공부하기 때문에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이런 좁은 시야는 불신자라 해도 아무런 목표 의식이 없습니다. 그러니 지금 하고 있는 공부가 나의 미래에 어떤 의미를 가질지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당면한 시험성적에만 집중하다보니 둘다 이루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매우 인본주의적인 시각이지만 배울 것은 분명히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적적 복습이라는 부분은 틈만 나면 보고 또 보는 방법입니다. 공부를 해준 느낌으로 공부를 하면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억울하고 뭔가 보상을 받으려 집중을 놓치게 됩니다. 물론 그런 공부가 옳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어떤 공부든 집중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교과서 중심으로 공부했다는 우등생들의 말을 콧방귀 뀌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그런 기초를 놓치고 빠른 방법만을 전적으로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아이들은 학원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봅니다. 자기 주도학습을 완전히 놓친 케이스입니다. 예를 들어놓은 운전이나 타이거 우즈의 골프 샷 동작은 수천, 수만번의 연습을 통해 익숙해진 것입니다. 이런 반복에 대한 노력이 없이 열매만 따려는 학생들은 복습의 중요성을 놓친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집중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읽어볼만한 사실적인 내용이 좀 있습니다.




특히 이 분은 과학분야의 학원강사이기 때문에 과학공부에 대한 방법을 잠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이 곧 과학이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응용능력인 것 같지만 사실은 누적 학습과 집중력, 그리고 학습태도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정하라는 것입니다. 이것 역시 매우 인본주의적이지만, 목표를 정한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아이들의 공부는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매우 상식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만약 없다면 아주 근접한 목표를 세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견디는 힘, 즉 인내력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관찰과 메모습관에 대한 내용 등 이 분의 이야기는 현대 학원가에서도 여전히 유통되고 있는 끈질긴 학습법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학에 들어갔습니다. 여전히 배울 것은 있지만 아쉬운 것도 많이 있습니다. 속독이라는 부분도 역시 점수 위주의 방법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읽고 반복한다는 것이 이분의 주요 강조사항인것 같아서 맞는 사람이 있다면 적용해볼 필요도 있어보입니다. 전체적으로 학습법에 대한 내용과 수면, 생활태도 등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이야기하고 있네요. 학부모님들이 조금 읽어보시면 학생들의 학습법에 대한 포럼을 나눌때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네요. 한마디 덧붙인다면 기도하면서 그 힘으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목표의식, 누적 복습능력이 있어도 힘이 달라야 합니다. 성도라면, 후대라면 그 힘을 누리기 바랍니다.




여기 오시면 더 많은 정보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libraryw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리얼클릭

리더스타임